- 메모리의 구조
- class, static, final, method 영역
- Stack 영역
- 기본 자료형은 값을 stack 메모리에 저장
- stack은 위치를 저장
- Heap 영역
- 참조 자료형은 값을 heap 메모리에 저장
- heap 메모리는 직접 접근 불가
- 기본 자료형 간의 형 변환
- literal 타입
- 자료 형 없이 값으로 입력하는 경우 값의 형태에 따라 대표 자료형으로 자동 변환
- 정수값→ int로 저장, 실수값→ double로 저장
- Type Casting
- 숫자를 저장하는 7개(boolean 제외)의 기본 자료형 사이에 타입 변환 가능
- 자동 형변환
- 값의 표현 범위가 넓은 쪽으로 저장되는 경우 (작은 정수형→ 큰 정수형, 정수형→ 실수형)
- 대입(산술) 연산자를 통해 자동으로 형 변환
- 수동 형변환
- 값의 표현 범위가 좁은 쪽으로 저장되는 경우 (큰 정수형→ 작은 정수형, 실수형→ 정수형)
- 값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음
- 직접 표기하지 않으면 오류 발생
- literal 타입
- 수동 형변환 방법
- 타입 변환 대상 앞에 (자료형) 표기
- int a = (int)3.2;
- long형은 숫자 뒤에 L 표기
- long a = (long)10;
- long b = 10L;
- float 형은 숫자 뒤에 f 표기
- float c = (float)5.8;
- float d = 5.8f;
- 타입 변환 대상 앞에 (자료형) 표기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연산자 (0) | 2024.03.11 |
---|---|
[Java] String 클래스 (0) | 2024.03.11 |
[Java] 변수, 자료형 (0) | 2024.03.11 |
[Java] psvm, 주석, 출력문 (0) | 2024.03.11 |
[Java] Java Platform의 이해 (0) | 2024.03.1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