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S & TS/JavaScript

[JavaScript] 조건문, 반복문, 기타 제어문

Bay Im 2025. 3. 22. 16:28

조건문

  • if문
    • if (표현식) { 참일때 실행문 }
  • if - else 문
    • if (표현식) { 참일때 실행문 } else { 거짓일때 실행문 }
  • if - else if - else 문
    • if (표현식1) { 표현식1이 참일때 실행문 } else if (표현식2) { 표현식2가 참일때 실행문 } … else { 다 아닐때 실행문 }
  • switch 문
    • default 문은 필요할 때만 선언
    • 각 case 절과 default 절은 반드시 break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.
    • 문법
      • switch (조건 값) {
            case1:
                조건 값이 값1일 때 실행하고자 하는 실행문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case2:
                조건 값이 값2일 때 실행하고자 하는 실행문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...
            default:
                조건 값이 어떠한 case 절에도 해당하지 않을 때 실행하고자 하는 실행문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}

 

반복문

  • while 문
  • do - while 문
    • 루프를 먼저 실행 후 표현식 검사 (표현식의 결과와 상관없이 무조건 한번은 루프 실행)
    • 문법
    • do {
          표현식의 결과가 참인 동안 반복적으로 실행하고자 하는 실행문;
      } while (조건문);
  • for 문
    • for (초기식; 표현식; 증감식) { 표현식 결과가 참인 동안 반복적으로 실행하고자 하는 실행문 }
  • for - in 문
    • 해당 객체의 모든 열거할 수 있는 프로퍼티(enumerable properties) 순회
    • 문법
      • for (var 변수명 in 객체) {
            객체의 모든 열거할 수 있는 프로퍼티의 개수만큼 반복적으로 실행하고자 하는 실행문;
        }
        
        //예시 1
        var arr = [3, 4, 5];
        for (var i in arr) {
            document.write(i + " ");
        }
        
        //예시 2
        var obj = { name : "이순신", age : 20 };
        for (var i in obj) {
            document.write(i + "<br>");
        }
  • for - of 문
    • 반복할 수 있는 객체(iterable objects) 순회 반복문
      • Array, Map, Set, arguments 객체 등
    • 문법
      • for (var 변수명 of 객체) {
            객체의 모든 열거할 수 있는 프로퍼티의 개수만큼 반복적으로 실행하고자 하는 실행문;
        }
        
        //예시
        var arr = [3, 4, 5];
        for (var value of arr) { 
            document.write(value + " ");
        }


기타 제어문

  • label 문
    • 프로그램 내의 특정 영역을 식별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식별자
    • continue문과 break문 사용하여 특정 영역으로 이동 가능
    • 문법
      • label:
        식별하고자 하는 특정 영역
        
        //예시 - for 문 전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로 사용
        arrIndex:
        for (var i in arr) {
            document.write(i);
        }
  • continue 문
    • 루프 내에서 사용하여 해당 루프의 나머지 부분을 건너뛰고, 바로 다음 표현식의 판단으로 넘어가게 한다
    • 문법
      • continue;
      • continue 라벨이름;
  • break 문
    • 루프 내에서 사용하여 해당 반복문을 종료하고, 반복문 바로 다음에 위치한 실행문으로 프로그램 흐름 이동
    • 문법
      • break;
      • break 라벨이름;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