객체(Object)
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- OOP (Object Oriented Programming)
- 부품 객체 먼저 만들고 이것들을 하나씩 조립해 프로그램을 만드는 기법
- 객체 (Object)
- 무리적으로 존재하는 것, 속성과 동작을 가지는 것
- 객체는 필드(속성)과 메소드(동작)로 구성된 객체로 모델링 가능
- 객체간의 관계
- 집합 관계
- 완성품과 부품의 관계
- 사용 관계
- 객체가 다른 객체를 사용하는 관계
- 상속 관계
- 종류 객체와 구체적인 사물 객체 관계
- 집합 관계
- 객체와 클래스
- 클래스에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필드와 메소드가 정의되어 있다.
-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(instance)라고 한다.
- 하나의 클래스로부터 여러개의 인스턴스를 만들 수 있다.
- 클래스가 붕어빵 틀이라면, 객체는 만들어지는 붕어빵들..
- 객체(Object) = 클래스의 인스턴스(instance)
- 절자지향과 객체지향
- 절차지향형 프로그래밍
- 순서에 맞추어 단계적으로 실행하도록 명령어를 나열
- 객체지향형 프로그래밍
- 객체를 구성하고 객체 단위로 프로그래밍 (필드, 메서드)
- 절차지향형 프로그래밍
Class
- 클래스 이름 규칙
- 필수
- 첫번째 글자는 숫자가 올 수 없다.
- $, _ 외 특수문자 사용 불가
- 자바 키워드 사용불가
- 관례
- 다른 단어의 첫글자는 대문자로 작성
- 한 소스 파일당 하나의 클래스 선언
- 필수
- new 연산자
- 객체 생성 역할, 생성 후 객체생성 번지 리턴
- new 클래스(); 의 형태
- 클래스()는 생성자를 호출하는 코드
- 생성된 객체는 Heap 메모리 영역에 생성
- 객체의 생성
- 클래스 변수 = new 클래스(); 형태
- 클래스의 구성 멤버
- 필드 (Field)
- 객체의 데이터가 저장되는 곳
- ex) int fieldName;
- 생성자 (Constructor)
- 객체 생성시 초기화 역할
- ex) ClassName() { … }
- 메소드 (Method)
- 객체의 동에 해당하는 실행 블록
- ex) void methodName() { … }
- 필드 (Field)
Method
- 메서드의 구조
- 접근지정자 객체생성없이사용 리턴타입 메서드이름 (매개변수) { 메서드 내용 }
- ex) public static int sum(int a, int b) { … }
- 접근지정자 객체생성없이사용 리턴타입 메서드이름 (매개변수) { 메서드 내용 }
- 메서드 오버로딩
- 메서드의 이름이 같지만 매개변수의 데이터 타입과 개수를 다르게 함으로써 함수의 기능을 확장하는 것
- Getter/Setter
- Getter
- private 필드의 값을 리턴하는 역할
- getFieldname() 형식
- Setter
- 외부에서 주어진 값을 필드 값으로 수정
- setFieldName(타입변수) 형식
- Gette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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